운영체제 또는 오퍼레이팅 시스템(operating system, 약칭: OS)은 사용자의 하드웨어, 시스템 리소스를 제어하고 프로그램에 대한 일반적 서비스를 지원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이다. 다음과 같은 순서로 알아볼 계획이다.
-----------------------------------------------------
1. 개요
2. 구성요소
3. 역사
4. 종류
4.1. 임베디드 운영체제
4.2. 서버 운영체제
4.3. 모바일 운영 체제
4.4. 데스크톱 운영체제
4.4.1. Windows
4.4.2. macOS
4.4.3. Linux
5.시장점유율
6. 주요용어
-----------------------------------------------------
Operating System(OS) - 3. 역사
초기의 컴퓨터들은 계산기처럼 일련의 단일 작업들을 수행하기 위하여 만들어졌다. 여러 프로그램들을 연속으로 자동 실행하여 처리 속도를 높일 수 있었던 레지던트 모니터와 같이, 1950년대에는 기본적인 운영체제의 기능들이 개발되었다. 운영체제는 1960년대 초까지만 하여도 현대의 운영체제와 같이 더 복잡한 형태로 존재하지 않았다.
하드웨어 기능에 런타임 라이브러리, 인터럽트, 병렬 처리가 추가되었다. 개인용 컴퓨터가 애플, 아타리, IBM, 아미가와 같은 기업 덕택에 1980년대에 유명해졌다. 이 업체들은 한때 메인프레임과 미니 컴퓨터에 널리 쓰였던 운영체제 기능을 추가하였다. 나중에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같은 수많은 기능들이 개인용 컴퓨터 운영체제를 위해 개별적으로 개발되었다.
1950년대 초에 컴퓨터는 한 번에 하나의 프로그램만 실행할 수 있었다. 각 사용자는 컴퓨터만을 사용하여 예약된 시간에 천공 카드와 테이프의 프로그램과 데이터에 접근하여야 했다. 프로그램이 컴퓨터에 적재되면 컴퓨터는 프로그램이 끝나거나 충돌을 일으킬 때까지 계속 동작하였다. 토글스위치와 패널 불빛을 이용하여 앞면 패널을 통해 프로그램을 디버깅할 수 있었다.
그 뒤에 나온 컴퓨터는 인간이 알아들을 수 있는 어셈블리어로부터의 기계어 발생이나 입출력과 같은 기능을 도와주기 위하여 사용자 프로그램을 연결해 놓은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와 함께 등장하였다. 이것이 현대의 운영체제의 시발점이다. 그러나 여전히 컴퓨터는 한 번에 하나의 일만 할 수 있었다.
1. 메인프레임
1950년대를 통해 일괄 처리, 입출력 인터럽트, 버퍼링, 멀티태스킹, 스풀링, 런타임 라이브러리, 파일 정렬을 위한 프로그램을 포함한 수많은 주요 기능들이 운영체제 분야에 포함되었다. 이러한 기능들은 프로그래머의 취향에 따라 응용 소프트웨어에 포함되어 있기도 했고 포함되지 않기도 했다. 1959년에 IBM 704, 709, 7090 메인프레임 컴퓨터를 위한 셰어 운영체제(SHARE)가 통합 유틸리티로 출시되었다.
2. 미니컴퓨터와 유닉스의 성장
초기 유닉스 운영체제들은 AT&T 벨 연구소가 1960년대 말에 개발하였다. 초기 에디션의 경우 기본적으로 무료였고 취득과 수정이 쉬워서 널리 수용되었다. 벨 연구소 시스템 운영 기업들 내의 요구 사항이 되기도 했다. 새로운 컴퓨터 아키텍처로도 이식된 C 언어로 작성되었기 때문에 유닉스 또한 이식이 가능했다. 이러한 이식성으로 인해 유닉스가 2세대 미니컴퓨터와 1세대 워크스테이션을 위해 선택될 수 있었다.
이와 더불어 디지털 이큅먼트 코퍼레이션(DEC)은 단순 RT-11 시스템, 시분할 RSTS 운영체제, RSX-11 계열의 실시간 운영체제, 32비트용 VAX 컴퓨터용 VMS 시스템을 포함하여, 16비트 PDP-11 계열 컴퓨터를 위한 몇 가지 운영체제들을 개발하였다.
이 프레임에서 발전한 또다른 운영체제로는 픽 운영 체제(Pick operating system)가 있다. 이 픽 시스템은 마이크로데이터 코퍼레이션이 개발, 판매하였다. 이 운영체제는 데이터베이스 응용 지원 프로그램에서부터 시스템 작업에 이르는, 시스템의 한 예라고 할 수 있다.
3. 마이크로컴퓨터: 8비트 가정용 컴퓨터와 게임기
1970년대를 기점으로 새로운 계열의 소형 컴퓨터가 시장에 등장했다. 일반적으로 MOS 테크놀로지의 6502, 인텔 8080, 자일로그 Z80 등의 8비트 프로세서를 탑재했고, 초기 입출력 인터페이스, 현실적인 용량의 램도 포함되었다. 이러한 시스템은 조립 키트의 취미 활동가들을 위한 컴퓨터로 출발했으나, 곧 비즈니스의 필수 도구로 발전하였다.
4. 개인용 컴퓨터 시대: 애플, 아미가, PC/MS/DR-DOS 이후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개발은 소기업과 취미 활동가들에게 비용이 많이 들지 않는 컴퓨터 사용 환경을 제공했고, 덕분에 S-100, SS-50, 애플 II, PCI 버스와 같은 공통 연결을 통해 교환 가능한 하드웨어 부품을 이용하는 일이 널리 늘어났고, 이들을 제어하는 표준 운영체제의 요구 또한 늘게 되었다.
디스플레이 장비와 프로세서의 비용이 줄어들면서 수많은 운영체제에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 Graphic User Interface)를 제공하는 일이 실현되었다. 이를테면 수많은 유닉스 시스템에 제공되는 X 윈도 시스템,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와 같은 기타 그래픽 시스템, 라디오셱 컬러 컴퓨터의 OS-9 레벨 II/MultiVue, 코모도어의 아미가 OS, 애플의 맥 OS, IBM의 OS/2가 있다. 최초의 GUI는 1970년대 초, 제록스 팰로앨토 연구소의 제록스 알토 컴퓨터 시스템에서 개발되었으며, 다수의 업체들에 의해 상용화되었다.
5. 가상화 기술의 태동
원래 운영체제들은 하드웨어 그 자체에서 직접 작동하면서 응용 프로그램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했었다. IBM 시스템/360 모델 67의 CP-67과, 시스템/370의 버추얼 머신 퍼실리티/370 (VM/370)과 함께, IBM은 가상 머신이라는 개념을(운영체제가 하드웨어로부터 직접 제어되는 대신에 하이퍼바이저의 제어 하에서 작동하는) 소개했다. VMware는 개인용 컴퓨터에서 이 기술을 대중화시켰다. 시간이 흐르는 동안, 가상 머신, 모니터와 운영체제 사이의 구분은 모호해졌다:
그들 자신의 API[4], 메모리 관리 또는 파일 시스템을 얻게 되면서, 하이퍼바이저들은 더 복합적으로 성장했다.
윈도 서버 2008의 하이퍼-V 또는 HP-UX의 HP 인티그리티 버추얼 머신과 같은 예에서 볼 수 있듯이, 가상화가 운영체제의 핵심 기능으로 떠오른다.
IBM의 POWER5나 POWER6 기반의 서버들과 같은 몇몇 시스템에서는, 하이퍼바이저가 더 이상 선택 사항이 아니다.
응용 프로그램들은 가상 머신의 모니터에서 직접 동작하도록 재설계되었다.
다방면에서, 이전에는 운영체제가 맡아 하던 역할을, 하드웨어 자원(프로세서, 메모리, I/O 장치) 관리, 스케줄 정책 적용 또는 시스템 관리자가 시스템을 관리하도록 허용하는 것을 포함하여, 오늘날에는 가상 머신 소프트웨어가 맡고 있다.
'IT Auditor Study > 운영체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4. Operating System(OS) - 4. 종류 : 4.3. 모바일 운영 체제 (0) | 2024.04.08 |
---|---|
4. Operating System(OS) - 4. 종류 : 4.2. 서버 운영체제 (2) | 2024.04.07 |
4. Operating System(OS) - 4. 종류 : 4.1. 임베디드 운영체제 (2) | 2024.04.07 |
2. Operating System(OS) - 구성요소 (0) | 2024.04.05 |
1. Operating System(OS) - 개요 (0) | 2024.04.04 |